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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를 좋아하는 필자의 눈에 상당히 독특한 헤드라인이 들어왔다. 그것은 삼성전자가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래폼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내용이었다. 2~3일전 기사지만 뉴스기사도 2개뿐인 아주 따끈따끈하고 희소성 높은 정보이다.
가칭 삼성픽(SAMSUNG PICC, Platform for Influencer Contents Commerce)으로 정해진 삼성전자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래폼 서비스는 빅데이터 관련 기업과 협력해 플랫폼을 구축, 운영함으로 기존 인플루언서 업체와는 다름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베타서비스중이고 2월중 정식 론칭 예정인데 인플루언서들의 사전가입 신청을 받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기반, 최고의 효율을 보장하는 최적의 광고주를 추천, 매칭하여, 높은 기대수익을 창출하는 퍼포먼스형 마케팅 플랫폼" / 삼성픽 홈페이지
" SNS채널 + 갤럭시 스마트폰 내 홍보채널 /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 인플루언서, 클라이언트 모두 WIN-WIN하는 플랫폼"
가장 시선을 끄는 점은 위 그림중 세번째, '차별화된 홍보채널' 부분이다. 삼성 갤럭시 단말 내 홍보채널을 제공한다는 점인데, 생각하기에 따라선 엄청난 파장을 몰고 올 수도 있다. 너무 나가는 것이 아닌가 싶지만 삼성이 보유한 하드웨어 갤럭시가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처럼 하나의 SNS플랫폼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아니 어쩌면 그 이상의 어떤 것을 삼성은 꿈꾸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전 세계 곳곳에 뿌려진 갤럭시를 이용한 그 어떤 것, 언젠가는 갤럭시로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려는 시도의 시작일지도 모른다.
삼성픽 둘러보기
맞춤형 광고주 추천 및 매칭
독자적 빅데이터 분석 및 추천 알고리즘 기반, 인플루언서 성향 및 역량 분석을 통해, 최고의 성과가 기대되는 광고주 매칭
상호 작용 능력에 기반한 수수료 체계
단 한명의 팔로워라도 진심으로 소통하는 당신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여, 소통의 질과 확산 능력에 따라 더 많은 수익의 공유
성공적 커리어를 향한 첫걸음
당사의 풍부한 광고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광고주, 인플루언서 모두에게 Win-Win 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프로세스
광고 제안부터 계약, 캠페인 진행, 결과 분석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 실시간으로 공개됨으로써 참여자간 투명한 관계의 형성
삼성픽의 서비스는 브랜드형, 퍼포먼스형, 오픈마켓형으로 구분돼 있다.
브랜드형은 일상 피드 내 자연스러운 브랜드 노출을 통한 홍보등을 포함한 브랜드 PPL 콘텐츠 제작, 보상시스템은 콘텐츠 제작비가 지급
퍼포먼스형은 판매 연계형 광고 상품으로 특정 기간 광고주 상품의 앰버서더로써 활동하여 고객의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전반적 홍보 활동을 전개, 보상시스템은 콘텐츠 제작비 및 실적 기반 수수료
오픈마켓형의 경우, 삼성픽 내 가입 회원에게만 공유되는 상품 중 인플루언서가 자발적으로 홍보하고 싶은 상품을 선택해 제안하면 된다. 인플루언서는 판매 실적에 따른 수수료를 받는다.
오픈마켓형의 경우, PICC플랫폼 내 가입 회원에게만 공유되는 상품 중 인플루언서가 자발적으로 홍보하고 싶은 상품을 선택해 제안하면 된다. 보상시스템은 판매 실적에 따른 수수료를 받는다.
기존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같아보이는 퍼포먼스형과 오픈마켓형도 뭔가 다른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지만 브랜드형이 드라마나 영화에서의 PPL같은 그 것이라면 필자도 평소에 하고 싶었던 글쓰기 방식이다.
내침김에 회원가입을 해 보았다.
연계 SNS는 현재 인스타그램만 연동이 되는 것 같고,
회원가입의 과정중 인플루언서의 성향을 분석하는 페이지도 보인다. 희망수수료나 직업·결혼 유무, 피부타입의 분석등 추후 인플루언서들에게 어떤식의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궁금하고 기대가 된다. 아쉽게도 현재 베타서비스 기간중에는 한정된 인플루언서들만 이용이 가능하다는 안내페이지와 함께 가입을 끝냈다. 얼마전 갤럭시 S20 체험기 참여 인플루언서들중 얼마는 삼성픽을 기분좋게 체험하고 있을것이다.
삼성이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을?
언듯 이해가 않되는 행보인 듯 보이기도 하나 그 만큼 이시대의 흐름을 인플루언서들이 만들어 나가고 있다는 반증이 아닐까도 싶다. 삼성이 만들면 다르다고 하는데, 삼성픽(SAMSUNG PICC), 어떤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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